2018.02.01. 크라우드픽 심상우 대표 인터뷰

크라우드픽

한국의 셔터 스톡을 꿈꾸는 크라우드픽, 심상우 대표

 

누구나 한 번쯤 포털사이트의 사진을 사용하면서 저작권 문제를 걱정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또한, 스톡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값비싼 요금, 한국적인 사진의 부재로 불편함을 겪어 본 경험 또한 있을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 크라우드픽의 심상우 대표를 만나보았다. 크라우드픽(crowdpic)은 crowd(대중) + pic(사진) 의 합성어로 사진을 찍는 누구나 작가가 되어 본인의 사진을 판매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으로 한국 감성에 가장 잘 맞는 스톡 사진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여기서 ‘스톡 사진’이란, 저작권이 해결된,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사진이며, 기업의 비즈니스나 홍보, 마케팅을 위해 사용하는 사진을 말한다.

 

크라우드픽 심상우 대표

크라우드픽 심상우 대표/사진

 

크라우드픽 심상우 대표는 회사 창업에 대한 질문에 “예전 여러 서비스를 만들고 이를 홍보하기 위해 많은 스톡 서비스를 이용했었는데, 기존 스톡 서비스는 가격이 비쌌고 라이선스가 복잡했으며, 한국적인 사진을 찾기가 힘들었어요. 이것 때문에 2년 동안 많은 불편함을 겪었고 그래서 저희가 직접 한국 사진에 특화된 스톡 사진 서비스를 만들게 되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심상우 대표는 크라우드픽을 창업하기 전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의 좋은 사진을 모아서 보여주는 페이지를 운영하였는데, ‘한국 사람들이 사진을 정말 잘 찍는다, 일반인들이 찍어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도 스톡 사진으로 손색이 없다.’라는 것을 느꼈다고 하였다. 그래서 이 일반인, 아마추어 작가들을 설득하여 크라우드픽의 초기 작가로 함께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크라우드픽 서비스 사진

크라우드 서비스 사진

크라우드픽 서비스/사진

 

현재 크라우드픽 사이트에서는 ‘무료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 스톡 사진이 필요한 사람, 기업은 언제든 무료로 크라우드픽의 스톡 사진을 이용해 볼 수 있다. 프로모션 관련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링크 : https://goo.gl/P5SGx1

 

Q.크라우드픽에서 작가로 활동하려면 어떤 심사나 절차를 거쳐야 하나요?

 

아무런 심사나 절차 없이 ‘작가신청’ 클릭 한 번이면 끝나요. 크라우드픽에서는 사진을 좋아하고 찍는 누구나 작가가 되어 본인의 사진을 판매할 수 있답니다. 저희는 가장 큰 목표는 작가들과 함께 성장하는 서비스가 되는 거예요.

 

(크라우드픽 작가 모집 동영상)

 

Q.수익모델은 무엇인지요?

 

현재 사진 판매 수수료가 주 수익모델인데요, 추후 부가가치가 높은 콘텐츠(동영상, 일러스트, 음원)로의 확장을 계획하고 있어요. 앞으로 많은 사용자와 트래픽을 모아 타 기업들과의 제휴 및 광고 등으로 수익모델을 다각화할 계획을 하고 있답니다.

 

Q.현재까지의 성장 수치는 어떻게 되나요?

 

약 13개월간 베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어요. 그동안 3,400명의 작가와 90,000장의 사진을 모았고 작가들에게 약 1,600만 원의 수익금을 안겨주었습니다. 1,300명의 구매회원이 이용 중이며 총 판매 건수는 35,000건입니다. MAU는 15,000 정도이며 매월 평균 30%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매일 20~30명의 작가가 새로이 가입하고 있으며, 매일 500~1,000장의 새로운 사진이 업로드되고 있답니다.

 

Q.프라이머와 사제 파트너스의 투자를 유치하셨는데요, 노하우나 팁이 있나요?

 

딱 이렇다 할 노하우나 팁이라고 말씀드리기는 힘들지만,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자면 진정성과 끈기, 고객과 서비스의 성장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저희는 프라이머 4수생입니다. 2015년부터 3개의 아이템으로 프라이머에 지원했었어요. 처음에는 투자를 받아서 서비스를 키워야겠다는 좀 안일한? 생각을 했던 적도 있었답니다. 2015년, 2016년을 지나면서 문득 내가 투자를 위한 서비스를 만들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2017년 초 크라우드픽을 시작할 때는 고객과 서비스 성장에 집중했습니다. 한 6개월 정도 서비스를 운영하고 키워나가다 보니 유의미한 성장지표가 발생했고 이것을 바탕으로 투자를 받을 수 있었어요.

친한 후배들이 가끔 저에게 와서 어떻게 프라이머 투자를 받았냐고 많이 물어봐요. 그럴 때마다 항상 ‘당장은 서비스 운영이 힘들고 투자가 간절하겠지만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고객과 비즈니스에 집중하면 알아서 어느 투자자든 찾아올 것이다.’라고 이야기해준답니다. 현재 저희는 다음 라운드 투자를 준비하고 있어요. 이를 위해 밤낮없이 서비스 성장에 집중하고 있답니다.

 

향후 목표나 꿈에 대한 질문에 크라우드픽 심상우 대표는 “2018년의 목표는 스톡 콘텐츠 100만 건을 확보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다양한 스톡 콘텐츠로의 확장, 이를 통해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해외에 한국 콘텐츠를 많이 알리고 수출하여 한국 스톡 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플랫폼이 되고 싶어요. 저희 서비스를 통해 스톡 시장의 대중화, 저작권에 대한 인식도 강화되길 희망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https://www.crowdpic.net/

 

myer 네임카드 김보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