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30. 이벤터스 안영학 대표 인터뷰

성공적인 행사 진행을 돕는 맞춤형 행사지원 플랫폼, 이벤터스 안영학 대표

 

“Event with Us, 이벤트는 이벤터스에서!”

 

스타트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컨퍼런스나 각종 행사에 갈 일이 더욱 많을 것이다. 하지만 어떤 행사에는 깔끔한 진행으로 높은 만족을 이끌어내는가 하면, 어떤 행사는 각종 불편사항이 많아 행사 내용보다 진행 때문에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드는 경우도 있다.

 

만족스러운 행사 진행을 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해 진행자와 청중 모두에게 만족감을 선사해주는 서비스가 바로 ‘이벤터스’다. 이벤터스의 안영학 대표를 만나보았다.

 

이벤터스 안영학 대표

이벤터스 안영학 대표 / 사진=MYER

 

 

이벤터스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이벤터스’라는 행사전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교육 쪽에서 ‘큐에이’라는 서비스를 주로 제공했는데 현재는 행사 시장에서 ‘이벤터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벤터스’는 행사 준비부터 진행, 운영, 관리 등 행사에 필요한 모든 걸 ICT 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학생 창업을 하셨는데, 배경이 궁금합니다.

 

대학교 때 수업을 듣다가 생각난 아이디어에서 시작됐습니다. 수업 때 질문하고 싶은 내용이 있어도 사람들이 많아지면 쑥스러워서 수업 끝나고 질문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으로 질문하게끔 만들면 나처럼 쑥스러워하는 사람들도 질문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으로 질문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서 대학교 수업 때 적용해봤는데 이전보다 활발히 질의응답을 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바뀌어서 교수님과 학생들 모두 만족스러워 했습니다.

 

이벤터스 배너

 

그런데 교육 쪽에서 행사 쪽으로 방향을 바꾸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 수익구조에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교수님에게 서비스 판매를 시도했는데 구매할 정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는 않으셨어요. 그래서 학교 측과 계약을 하기 위해 담당자와 얘기를 했는데 담당자분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셨어요. 다른 방법을 궁리하던 차에 학교 홈페이지에 있는 ‘총장님께 글 작성하기’를 보고 바로 제안서를 보내게 됐습니다. 거기 보면 ‘무엇이든 남겨주세요’라고 적혀 있잖아요. (웃음)”

그런데 실제로 총장실장실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긍정적으로 검토해주셔서 매주 연사들을 초대하는 특강 수업에 서비스를 적용하게 됐어요. 서비스 적용 후, 1년 동안 여러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었는데, 또 다른 문제가 생겼습니다. 학교에서는 주기적으로 인사이동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때마다 담당자들을 다시 설득을 해야 하는 걸 알게 된 거죠.

그래서 이정도 규모의 시스템으로는 대학교에서 지속하기 힘들다는 판단을 하고 타겟 시장을 행사 쪽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서비스를 행사 쪽에 맞게 다시 탈바꿈하게 됐어요. 초기에 SKT 공모전 수상경력을 바탕으로 SK텔레콤 T 오픈 랩을 통해 공간 지원도 받고 SK텔레콤에서 주관하는 행사에서 서비스를 적용해 레퍼런스를 확보할 수도 있었습니다.

 

https://vimeo.com/243675836

 

다른 경쟁사들과 다른 점이 무엇인가요?

 

다른 경쟁사들을 보면 행사를 진행하기 전 단계에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행사를 진행하는 중에 일부 영역에 국한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행사 진행 전 참가자 모집 및 관리부터 행사 중에 출석 확인, 등록, 안내, 질의응답, 설문조사, 경품추첨, 퀴즈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 진행도 가능합니다. 또한 행사가 끝난 뒤에는 하나의 전용 플랫폼에서 행사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행사에 대한 통계 데이터를 대쉬보드로 확인하거나 원본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고객의 재구매율이 80% 이상이라고 들었는데, 비결이 뭔가요?

 

재구매를 많이 해주셔서 저희가 너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초기에 강연 및 교육쪽에서 서비스하고 있을 때 고객들에게 가장 많은 피드백을 받았던 내용은 “세미나를 직접 주최하는 사람이 만든 서비스인 것 같다”입니다.

청년단체 중 강연을 무료로 기획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때 저희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협업 하면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쌓았습니다. 그때의 경험과 노하우가 서비스에 녹아 들어서 고객들의 만족을 이끌어냈다고 생각합니다.

 

이벤터스 솔루션

 

이렇게 저희는 30여가지의 행사 전문 솔루션들을 고객들의 니즈들을 바탕으로 개발합니다. 덕분에 고객들에게 필요한 기능들, 그리고 필요로 할 기능들을 세부적으로 모두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 분기마다 추가되는 새로운 기능들은 저희가 계획한 시간 안에 문제없이 완성되어 고객과의 신뢰를 지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저희는 되는 건 다 된다고 하고, 안 되는 건 안 된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말이지만, 이 말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러한 신뢰가 고객 만족도가 높은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사업을 운영하시면서 가장 보람을 느낀 순간이 언제인가요?

 

초반엔 기능이 많이 부족해서 행사 데드라인에 맞춰 기능 개발을 했습니다. 계획한 시간 안에 개발을 끝내고 서비스를 제공했을 때 청중들과 클라이언트들의 반응이 좋으면 정말 기쁩니다. 한 번은 1대 100 퀴즈대회 기능을 처음으로 개발하고 큰 컨퍼런스에서 오픈을 했습니다. 기획한 의도대로 시간도 딱 맞고, 퀴즈에서 살아남은 사람도 딱 한 명이 남게 됐습니다.

행사가 끝나고 너무 기뻐서 그날 같이 온 팀원과 껴안고 방방 뛰었어요. 개발 팀원에게도 이 사실을 전하려고 전화했는데 문제가 생긴 줄 알고 심각하게 “무슨 일이야?”라고 말하더라구요. 행사 때 개발자에게 전화하는 건 문제가 생겼을 때밖에 없거든요. 너무 잘 끝나서 전화했다고 말했더니 기쁨의 욕을 쏟아내더라구요. (웃음)

 

이벤터스 직원

 

해외 진출 계획도 있으신가요?

 

베트남 쪽에 행사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추후 저희도 그쪽으로 진출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함께 협업할 수 있는 파트너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표님의 비전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앞으로 PC와 스마트폰만 있으면 행사에서 필요한 모든 프로세스들을 대체할 수 있는 깔끔하고 임팩트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고, 더 큰 국제행사 단위인 MICE 산업에서도 인정받는 서비스로 발전하고 싶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