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12. 맘모식스 유철호 대표 인터뷰

 

VR게임으로 완벽한 가상 현실 판타지 월드 게임을 만들어나가는 맘모식스! 유철호 대표

 

“VR을 아직 접해보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VR 카페나 기타 체험존을 방문해서 꼭 한번 체험 해보세요! 권유 드립니다. 정말 새로운 세계를 만나볼 수 있을 거예요!”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VR시장에서 대중들에게 아직 생소한 VR을 쉽고 가볍게 게임을 접하고 플레이하고 향후에도 VR을 지속적으로 찾게 하는 것, 그리고 완전 다른 차원의 세계를 만나는 것처럼 만들어진 가상의 판타지 월드를 창조하여 많은 사람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고 그 안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자처하고 있는 유철호 mammo6 (맘모식스) 대표를 만나보았다.

 

 

유철호 대표가 이끄는 주식회사 맘모식스는 게임 분야에서 경험과 실력이 풍부한 시니어들이 뭉쳐, VR 시장 초기부터 뛰어들어서 노하우를 쌓으며 게임을 만들고 있는 4년차 스타트업이다. 이미 2종의 VR 게임을 글로벌 마켓 스팀에 출시한 바 있다.

 

맘모식스 유철호 대표

맘모식스 유철호 대표 / 사진

 

유철호 대표는 게임업계에서 PC 온라인부터 시작해서 14년 정도 전문 프로듀서로 일해 오면서, 2015년부터 맘모식스라는 회사를 설립해 VR 게임을 개발, 서비스하고 있다. ‘맘모식스’라는 회사명을 정하게 된 이유에 대한 질문에 “너무 즉흥적이고 장난스럽게 만든 이름이라…(웃음) 인천 연안부두에 맘모스 회 센터라는 장소가 있는데 거기에서 창립멤버 여섯 명이 모여 낮술 한 잔 하면서 ‘그래, 한 번 도전해보자!’라고 결심하고 지은 이름입니다. 술김에 맘모스, 그리고 여섯 명이라는 의미를 가진 ‘맘모식스’ 가 된 거죠. 이렇게 가볍에 회사 이름을 지어도 되나? 싶기도 했지만 항상 즐겁고 유쾌하게! 저희의 스타일이기도 합니다.”라고 밝혔다.

 

게임에 대한 설명으로 “첫 타이틀인 Infinity Assassin VR은 플레이어가 직접 암살자가 되어 적의 진영에 잠입해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는 잠입 액션 게임인데, VR 시장은 어떠한 상태이고 VR 유저들은 어떠한 니즈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저희 나름대로의 의도를 담아 만든 타이틀이었습니다. 전 세계 유저들의 피드백을 통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잡게 되었고요.

최근 출시한 두 번째 타이틀 Virtual Ninja VR은 전작의 교훈을 바탕으로 만든 아케이드 타이틀로 초보자부터 숙련자들까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된 액션 게임입니다. 다행히도 저희의 의도가 잘 전달되었는지 런칭 초반인 현재 스팀에서 꽤 긍정적인 반응들을 얻는 중입니다.”이라고 답했다.

 

맘모식스 Virtual Ninja VR

Virtual Ninja VR (버추얼 닌자 VR) / 사진

 

 

현재 스팀에서 맘모식스의 버츄얼 닌자(Virtual Ninja VR) 게임이 세일중이다. 기존의 VR 장비를 가지고 있거나 이제 막 기기를 구입해 시작하려고 한다면, 이번 기회에 구매해서 플레이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http://store.steampowered.com/app/804680/Virtual_Ninja_VR/

 

Virtual Ninja VR(버추얼 닌자 VR) 게임 / 동영상

 

 

Q. 가장 큰 문제점이나 현재 고민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으신가요?

 

현재의 고민은 Contents Provider로서 어떻게 하면 VR 시장을 더 키워 나가는데 일조할 수 있겠느냐 하는 점입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그 게임을 하기 위해 돈을 들여 기기를 살 만큼 확실한 Killer Contents 를 만들면 되지 않느냐?! 라는 뻔한 답이 있겠지만 최근 개발 트렌드를 감안했을 때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이 선택할 수 있는 답안지는 아니죠. 대형 게임사들도 나름대로 초기시장이 지닌 불확실성 때문에 섣불리 투자하기 어려운 상황이구요.

일단 저희는 멀리 내다보고 우리가 가용할 수 있는 만큼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 차근차근 기술력과 노하우를 쌓아가는 정공법을 선택했습니다. 한 가지 바람이 있다면 그 여정 중에서 투자자라던가 퍼블리셔와 같은 좋은 파트너를 만나 시간적 갭(Gap)을 빨리 메꿀 수 있었으면 하네요.

 

 

Q. 어떻게 수익을 가져갈 수 있나요?

 

보통 게임은 유저들이 발생시켜 준 매출액에서 서비스 플랫폼, 스팀이나 구글 같은 사업자가 수수료를 떼어 낸 만큼의 수익을 가져갑니다. 통상적으로 70%가 우리의 몫이죠. 물론 대외적인 마케팅을 담당해 주는 퍼블리셔가 붙으면 이 수익을 나누게 되는데 그건 계약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현재 VR 시장은 뚜렷한 전문 퍼블리셔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저희가 자체적으로 모든 마케팅 액션을 실행하고 수익도 모두 가져가는 중입니다.

 

 

Q. 경쟁사는 누구이고, 경쟁사와 차별화된 우리 회사만의 강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VR시장에서 게임만을 전문으로 만들고 있는 회사는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꽤 유니크한 편인데 몇 집 없는 초기 진입자들끼리 경쟁을 논하기보다 협력과 교류를 통해 시장의 파이를 키워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특별히 맘모식스는 정통 게임 출신들이기 때문에 재미 요소에 대한 이해도와 노하우를 충분히 가지고 있고, 공식 출시 경험이 2회 있는 개발사인만큼 퍼포먼스 최적화는 물론이고 멀티플레이, PVP 등 최근 5G 이슈로 주목받는 네트워크 플레이 구현 측면에서도 크게 앞서 나가고 있다는 점이 강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Q. 현재까지의 성장 수치는 어떻게 되나요?

 

우리의 기술력 그리고 시장을 바라보는 인사이트의 성장치는 2,000,000%가 넘는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만…(웃음) 구체적인 수치를 공개하긴 어렵고 처음 창업을 해서 매출이 없던 첫 해를 제외하고는 2017년에 약 400%, 올해는 현재까지만 해도 전년도에 비해 200% 이상 매출 성장을 기록 중이다. 정도로 말씀드릴 수가 있겠네요.

 

 

Q. 향후 목표나, 꿈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단기, 중장기 목표)

 

단기적으로는 막 출시한 Virtual Ninja VR의 오프라인 VR 카페와 테마파크 입점, 4월에 출시 예정인 또 다른 타이틀의 안정적 런칭이 목표구요, 올 해는 맘모식스가 모바일 VR 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섭렵하려고 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기대도 상당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는 최종 목표인 ‘완벽한 가상 현실 판타지 월드 게임’을 향해 한 걸음 씩 다가가고 있고 결국 이루어 낼 것이라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뷰를 보는 사람에게 한마디 라는 질문에 “VR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시장이니, 혹시 과거에 어설프게 잘못 만들어진 양산형 컨텐츠들로 시작해서 멀미나 어지러움을 느껴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고 계시는 분이라면 최근에 나오고 있는 컨텐츠들을 다시 한번 해 보시길 권유 드리구요, 앞으로 맘모식스의 행보 많이 기대해 주시고 응원 부탁드린다는 말씀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습니다.”라고 전했다.

 

https://www.mammo6.com

 

 

myer 네임카드 김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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