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18. 스위트스팟 김정수 대표 인터뷰

 

국내 최고의 팝업스토어 플랫폼 스위트스팟, 4월에는 홍콩 진출!  sweetspot 김정수 대표

 

대형 오피스 빌딩, 대형 상업시설의 비어있는 공간으로 가치를 만들어 내다!

 

스위트스팟(sweetspot)은 건물주가 보유한 유휴공간, 공실 등 단기사용이 가능한 공간을 리테일 브랜드에게 제공하여, 건물주에게는 부가 수익을, 브랜드에게는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팝업스토어 공간 중개 서비스이다. 4월에 홍콩 진출을 앞두고 있는 스위트스팟의 김정수 대표를 만나보았다.

 

sweetspot(스위트스팟) 김정수 대표

스위트스팟 김정수 대표 / 사진

 

스위트스팟 회사명의 의미에 대한 질문에 김정수 대표는 “‘스위트스팟(Sweet Spot)’ 이란 스포츠에서는 골프채나 테니스 라켓 등으로 공을 칠 때 원하는 방향으로 가장 멀리 빠르게 날아가게 하는 최적의 히팅 포인트를 의미합니다. 경제 용어로는 최고로 좋은 시기나 부분, 호황기 등을 뜻합니다. 제가 금융업에 종사할 때는 투자자에게 가장 알맞은 금융상품이라는 의미로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했던 단어로, 저희는 공간적인 의미인 가장 적합한 공간, 쉽게는 ‘가장 좋은 공간’이라는 의미로 회사명과 서비스명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라고 답했다.

 

스위트스팟 김정수 대표는 신입사원으로 글로벌 부동산 관리 기업 CBRE를 시작으로 부동산 투자 관련된 일을 하였다. 좋은 직장에서 좋은 대우를 받으면서 일하다 보니, 변화가 없는 것이 오히려 힘들었고, 업무에 적응되고 편해질수록 도태되는 느낌이 싫고, 심지어 두렵게 느껴졌다. 여러 고민을 통해 현재 만족을 떠나 지속해서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일을 찾게 되었고, 창업을 꿈꾼 것 또한, 변화와 발전을 계속하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김정수 대표는 “항상 마음에 ‘성장’이라는 단어를 품고 살아가려고 한다.”라고 전했다.

 

스위트스팟 팝업스토어 사진

스위트스팟(sweetspot) 팝업스토어 / 사진

 

처음 공간 관련된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 또한,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하던 일 덕분에 관심이 생기게 되었다. 해외에서 출시된 팝업스토어 관련 서비스도 우연한 기회에 접하게 되어 해당 서비스와 시장에 관해 공부하게 되었다. 당시 해외 서비스는 대부분 우리가 얘기하는 ‘깔세’라는 단기 공실을 중개하는 모델이었다. 하지만 김정수 대표는 기존에 투자 검토와 실행을 많이 했던 대형 오피스 빌딩, 대형 상업시설 등의 로비나 아케이드에 비어 있는 공간이 떠올랐고, 큰 건물이다 보니, 유동인구와 상주인구가 많기 때문에 이 공간을 활용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건물주와 브랜드. 기업 양측에게 추가적인 가치를 만들 수 있는 모델이라고 생각하여 창업하게 되었다.

 

스위트스팟 팝업스토어 이미지

스위트스팟(sweetspot) 팝업스토어 / 사진

 

스위트스팟의 고객은 다양하다. 유휴공간을 가지고 있는 건물주가 될 수도 있고,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할 공간이 필요한 리테일러가 될 수도 있다. 스위트스팟의 서비스는 패션, 캐릭터, 자동차, 전자기기, 주류, 게임까지 다채로운 브랜드들이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팝업스토어, 패밀리마켓, 플리마켓이 열리면 찾아와 물건을 구매하는 일반인 또한 고객이 될 수 있음은 당연지사이다.

 

공간을 클릭하면 공간이 열린다 “스위트스팟” / 동영상

 

Q.어떻게 수익을 가져갈 수 있나요?

 

팝업스토어에서 발생하는 판매 매출 또는 공간사용료의 일정 부분을 서비스 수수료 수익으로 인식합니다.

 

Q.경쟁사는 누구이고, 경쟁사와 차별화된 우리 회사만의 강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현재 직접적인 경쟁 서비스는 없고, 오히려 다른 분야라도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들이 선의의 경쟁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강점은 개인과 조직의 약점을 인식하고 개선하는 문화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약점을 인식하고 인정하는 자세를 가지고 지속 개선하고 도전할 수 있는 조직은 항상 현재보다 더 나은 것을 추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가장 큰 문제점이나 현재 고민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으신가요?

 

작년 같은 시기에 회사에 저를 포함해서 모두 4명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함께 일하는 팀원이 거의 20명이 되어가다 보니 나이도, 경험도, 생각도 다른 사람들이 한 공간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한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조직이 커지면서 One team을 만들기 위한 팀워크에 대한 부분이 현재의 고민입니다. 좋은 팀워크를 가진 조직은 문제점, 시장변화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현재까지의 성장 수치는 어떻게 되나요?

 

제 목표를 기준으로 했을 때는 목표 대비 5% 정도 와있다고 생각합니다. 수치로 따지면 매출기준 17년이 16년 대비 300% 성장했고, 올해는 전년 대비 600% 성장이 목표입니다.

 

Q.스트레스는 어떤 것이고, 받으신다면 어떻게 하시나요?

 

개인적으로 스트레스는 성장 양분이라 생각해서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스트레스 수준이 많이 올라가면 음악을 듣고, 차를 마시고, 산책하고, 자전거를 타는 등 개인적인 취미를 통해서 완화합니다. 그리고 가끔은 친구들을 만나서 술 한잔 하면서 즐거운 시간과 대화를 통해서도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향후 목표나 꿈에 대한 질문에 김정수 스위트스팟 대표는 “현재 월 65개 팝업스토어를 운영 중인데, 5월에는 월 100개 그리고 올해 말에는 월당 250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4월 1일부터는 홍콩에서도 스위트스팟 팝업스토어가 운영됩니다. 중국에서 42개의 백화점을 운영 중인 New World 백화점과도 파트너쉽 업무협약을 체결한 상태로 해외진출도 지속해서 하려고 합니다. 장기적으로 공간을 기반으로 더 다양한 BM에 도전해서 궁극적으로 ‘공간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게 목표입니다.”라고 밝혔다.

 

www.sweetspot.co.kr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