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26. 태그바이컴퍼니(tagby) 노준 대표 인터뷰

 

세계에서 가장 합리적이고 ‘cool’ 한 브랜디드 콘텐츠 마케팅 회사를 꿈꾸는, 태그바이컴퍼니(tagby) 노준 대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콘텐츠 유통이 가능한 새로운 플랫폼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뿐만 아니라 모바일 시대의 도래로 새로운 마케팅 방식에 대한 솔루션으로 수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영향력 있는 창작자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인플루언서’에 대한 필요성과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은 당연지사다. 여기에 3500여 명의 인플루언서와 함께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제공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태그바이컴퍼니(tagby) 노준 대표를 만나보았다.

 

태그바이컴퍼니 노준대표

태그바이컴퍼니 노준 대표 / 사진

 

2016년 문을 연 태그바이컴퍼니는 국내 최대 인플루언서 통합 마케팅 플랫폼 회사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태그바이’와 개인으로 상품을 자유롭게 사고 판매할 수 있도록 돕는 ‘소셜마켓’ 등 개인 미디어를 활용한 통합 마케팅 툴을 탄생시켰다. 태그바이컴퍼니는 기업에 가장 적합한 인플루언서들을 매칭해주고, 해당 매칭데이터를 분석하며, 통합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는 브랜딩 광고, 트래픽 위주의 퍼포먼스 광고 등을 포괄적으로 도와주고 있다.

 

노준 태그바이컴퍼니 대표는 유튜브를 보고 자란 ‘유튜브 세대’로, 항상 유튜브 콘텐츠와 가능성에 관심이 있었다. 이를 계기로 2012년 말 ‘Style tube’라는 유튜브 영상 네트워크 회사를 창업하였다. 그리고 그 경험이 축적되어 지금의 태그바이컴퍼니를 창립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전했다.

 

태그바이컴퍼니 회사 전경

태그바이컴퍼니 회사 / 사진

 

태그바이컴퍼니라는 회사명에 대한 질문에 노준 대표는 보통 SNS에서 사용되는 ‘태그’라는 뜻에 ‘무엇인가에 의해’ 라는 의미를 가진 ‘by’를 붙여, ‘OO 가에 의해 태그 되다.’라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즉, 인플루언서 혹은 SNS의 다양한 채널들에 의해 태그 되고 콘텐츠가 생성되는 형태를 상징한다고 덧붙였다. 전 세계적으로 태그바이컴퍼니와 함께하는 인플루언서만 3,500여 명이다. 대홍기획, 케이피알, 디마코 등 국내에서 손꼽히는 광고 대행사와 함께 크고 작은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하였다.

 

태그바이컴퍼니 회사 구성원 사진

태그바이컴퍼니 구성원 / 사진

 

태그바이컴퍼니의 조직문화 및 사내분위기는 노준 대표의 ‘일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드는 것’이라는 창업목표에 맞게 자율 출-퇴근제와 기간 제한 없는 휴가, 사생활 침해 안 하기 등을 시행하고 있다. 태그바이컴퍼니 팀원들은 매달 ‘특별활동’을 한다. 매달 담당자가 바뀌어 담당자가 하자는 활동을 하는 것인데, 예를 들면 수영장 가기, 영화 보기, 맛있는 디저트 먹으러 가기 등을 다 같이하며, 시끌벅적하고 수평적인 분위기로 자유롭게 토론 및 대화가 가능하다. 노준 태그바이컴퍼니 대표는 이 조직문화를 유지하면서 회사를 키워나가며, 현재 함께 일하고 있는 분들과의 업무 성과와 케미가 좋아, 퇴사율 0%를 자랑하는 회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걱정없는 SNS마켓 “태그바이 마켓” 소개 / 동영상

 

Q.경쟁사와 차별화 전략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경쟁사는 미디언스, 공팔리터, 마켓잇 등이 될 수 있겠네요. 하지만, 태그바이컴퍼니의 강점은 누구보다도 빠르게 해당 사업을 시작한 점과 인플루언서와 관련된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광고주 및 대행사에 제공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3500여 명의 인플루언서 풀을 가지고 있어, 데이터 분석 강화를 통해 좀 더 효율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다양한 브랜디드 콘텐츠 마케팅 방식을 자동화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것 또한, 저희의 경쟁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데이터들은 계속 업데이트 중이며, 해당 사업을 진행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팔로워 문제들’, ‘댓글 분석’, ‘콘텐츠 확산’, ‘구독자 분석 툴 개발’ 등 복합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Q.회사에 자랑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려요.

 

한 마디로 말씀드리자면, ‘일할 땐 일 하고 놀 땐 노는 회사’입니다. 태그바이컴퍼니는 매월 24%씩 고속성장하는 회사로, 분야별 최고의 인재들이 모여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에 보답하듯 회사는 다양한 문화 복지를 지원하며 구성원 삶의 질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기간 제한 없는 휴가`가 있습니다. 기간 제한 없는 휴가는 말 그대로 정해진 휴가일 없이 언제든지 휴가를 떠날 수 있는 문화입니다. 실제로도 태그바이컴퍼니에서는 ‘저 오늘부터 휴가 갑니다’란 말 한마디만 남기고,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한 달이 넘는 휴가를 떠나는 구성원들의 모습이 흔합니다. 하지만 모든 업무를 제쳐두고 장기간 휴가를 떠나는 것은 회사나 구성원이나 쉬운 일이 아니에요. 특히 일당백으로 근무하는 스타트업에서 구성원 한 명의 빈자리는 더 크게 느껴지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태그바이컴퍼니는 팀원들과 타협점을 찾았습니다. 여행에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휴가지에서 근무하는 것인데요. 그 덕분에 팀원들은 여행지에서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최상의 결과물을 내고 있습니다.

 

Q.성장 수치는 어떻게 되나요?

 

작년에 비해 10배 성장을 거두었고, 올해는 계약기준으로 작년 실적의 100%를 달성하였습니다. 이 서비스의 국내외 시장 규모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미국은 약 2조 원, 중국은 9조 원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더 높은 성장을 만들어 내기 위한 투자 유치가 필요한 상황이고요. 4차 산업 혁명(인공지능)시대에 대한 대비로, 자체적으로 데이터 분석 기술 및 인플루언서에 맞는 추천 상품을 개발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Q.앞으로 태그바이컴퍼니의 목표를 말씀해주세요!

 

태그바이컴퍼니는 국내 최대 인플루언서 통합 마케팅 플랫폼 회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태그바이’와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 ‘소셜마켓’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태그바이컴퍼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으로 알려졌지만, 최종적으로는 ‘개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통합마케팅 툴’로 성장시키고 싶고요, 이후에는 국내뿐만 아니라 아시아권(중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으로도 진출할 예정입니다. 곧 저희 태그바이컴퍼니가 ‘아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통합 마케팅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이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웃음)

 

https://www.tagby.kr/

 

myer NameCard KimBora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